하지만 우리의 시장과 기업 환경은 아직도 과거에 머물러 있다. 재벌, 대기업들의 일감 몰아주기, 납품단가 후려치기, 기술탈취 등 불공정행위가 여전하고, ‘갑질’ 횡포에 중소기업은 존립 자체를 걱정해야 할 상황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먹거리 마련은 혁신적 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통해 가능하다.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종속될 수밖에 없는 환경 하에서는 혁신적인 창업과 중소기업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재벌개혁을 통해 대기업 중심의 경제체제에서 벗어나고,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체제 패러다임으로 전환할 때이다.
안철수 후보는 중소기업⋅창업기업이 중심인 나라를 만들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
성실한 실패기업에는 재도전 기회를 부여하고, 연대보증제도를 폐지하여 마음 편히 창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
납품단가 연동제와 이익공유제 도입, 하도급 불공정거래 근절, 정부 R&D 중소기업 지원 확대를 통해 중소기업을 살려 나가겠다.
일자리의 대부분을 책임지는 중소기업이 살아나지 않으면 경제성장도 기대하기 어렵다. 혁신적인 중소기업과 강소기업이 중심이 되어 우리 경제를 이끄는 나라, 안철수 후보가 약속하는 대한민국의 모습이다.
※ 창업가·중소기업인을 위한 안철수 후보의 약속 △ 중소기업 및 창업 지원의 컨트롤타워, ‘창업중소기업부’ 신설 △ 불공정한 시장질서를 바로 잡아 창업기업⋅중소기업이 능력만 있다면 성공 가능함 △ 청년들이 일하고 싶은 근로환경을 조성하여 중소기업을 매력적인 직장으로 탈바꿈 △ 정부 R&D 자금 배분을 창업⋅중소기업에 확대하는 등 4차 산업혁명 대비 다각적 지원체계 마련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