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문재인의 10대 공약’ 시각장애인을 위한 소리파일

    • 보도일
      2017. 4. 27.
    • 구분
      정당
    • 기관명
      더불어민주당
- 전문 성우의 명쾌한 전달력으로 듣는 10대 공약
- 향후 장애인, 소수자를 위한 공약도 소리파일 제작

더불어민주당 19대 대통령선거 국민주권 중앙선거대책위원회는 27일(목요일) ‘문재인의 10대 공약’을 소리파일로 제작해 공개한다.

이날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2층 기자실에서 공개되는 이 파일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된 문 후보의 10대 공약을 정리해 녹음한 것이다.

이날 이병돈 한국시각장애인협회장과 김옥숙 서울시시각장애인협회 마포구지회장, 지석봉 서울시 시각장애인협회 영등포구지회장, 최경숙 민주당중앙선대위 장애인위원회 위원장, 양희문 문재인캠프 문화예술정책위원회 성우분과위원장 등이 직접 이번 소리파일 제작 과정과 취지를 설명하게 된다.

양희문 성우는 ‘2008 한겨레신문 가장 만나고 싶은 성우에’ 선정되었고, SBS일요일이 좋다 나레이션을 담당한 대한민국 대표 성우이다.

대선 후보의 공약내용이 시각장애인을 위한 소리파일로 제작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공약을 담은 공보물에 점자를 넣은 경우는 있었다.

이번 소리파일 제작 및 공개는 문재인 후보�! � 지난 2월19일 ‘대한민국을 묻는다’ 소리책 녹음 당시 시각 장애인들과 약속한 것이다. 당시 시각장애인들은 공약 내용을 직접 볼 수 없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소리파일을 만들어달라는 요청을 문 후보가 흔쾌히 받아들인 것이다.

이날 공개되는 소리파일은 문 후보의 10대 공약을 선관위 제출본 그대로 녹음한 것이 아니라 전문성우가 듣기 편하도록 문어체를 구어체로 바꿔 담은 것이다.

문재인 후보 선대위는 10대 공약 소리파일 공개 이후 장애인 관련 부분과 핵심 공약들을 추가로 소리파일로 만들어 배포할 예정이다. 또 장애인들의 접근성(Accessibility)를 제고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2017년 4월27일
문재인 민주당 대통령후보 공보단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