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정부, 편중인사 도(度)를 넘었다. ”
「비 내리는 호남선」인사홀대 시정해야...
한국도로공사, 도를 넘은 특정지역 편중인사 및 홀대심각
- 상임 · 비상임이사 등 총 15명 가운데 호남출신은 단 1명, 영남출신은 7명 -
○ 도로공사 본부 임원 7명 가운데 3명이 영남출신, 반면 호남출신은 단 한명도 없어....
○ 비상임이사 8명 가운데 영남출신 4명, 호남출신은 단 1명...도를 넘은 특정지역 홀대
○ 반면 1급 이상 간부 43명 가운데 호남출신 10명, 차별없이 지역균형인사 실시해야
국토교통부 산하 공기업인 한국도로공사(사장 김학송)의 임원급 인사에서 특정지역 편중인사가 도를 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었다.
도로공사의 상임이사를 비롯해 비상임이사까지 포함한 총 15명의 이사 가운데 영남출신은 무려 7명인데 비해 호남출신은 단 1명 밖에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호남출신도 비상임이사 단 한명이다.
특히, 도로공사 본부의 상임이사인 임원 7명 가운데 3명이 영남출신이고, 호남출신은 단 한명도 없으며, 비상임이사 8명 가운데 절반 가량인 4명이 영남출신이고, 호남출신은 단 1명에 불과해 도를 넘은 영남지역 중심의 편중인사이자 특정지역에 대한 홀대인사라는 비판이 국정감사를 통해 제기되었다.
이같은 사실은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남원·순창)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드러났다고 밝혔다.
한국도로공사의 현 임원현황을 살펴보면, 특정지역 출신이 완전 배제되어 있다. 경남
마산고 출신의 김학송 도로공사 사장을 비롯해 7명의 임원 가운데 경영본부장, 건설본
부장 등 주요 요직을 맡고 있는 임원 3명이 영남출신이다.
도로공사 7명의 임원 가운데 호남출신은 단 한명도 없다. 상임감사위원이 충북이고, 부
사장이 강원도, 교통본본부장이 서울, 사업본부장이 대전이다. 불균형 인사의 전형이다.
※표: 첨부파일 참조
특히 김학송 도로공사 사장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는 같은 동향인 경남출신이다.한국도로공사 사장으로 발탁한 배경이 경력과 능력을 우선은 고려했을 것으로 보이나, 이같은 지역적 연고 등도 함께 감안되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공기업 사장의 임명에 있어서 청와대 영향력이 절대적이다. 따라서 대통령 비서실장의 역할도 중요하다.
김학송 도로공사은 경남 마산고 출신이고,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은 마산중학교와 경남고 출신으로 지역적 연고가 있다. 도로공사 사장이 경남 마산출신이라서 그런지 7명의 임원 가운데 단 한명도 호남출신 임원이 없고, 주요 요직 3명을 영남출신이 독식하고 있어 도를 넘은 편중인사라는 지적이다.
더구나 도로공사 본부임원 요직을 영남출신이 독식하는 것은 물론 심지어 비상임이사들까지 영남 출신들이 독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비상임이사 가운데 단 1명만이 유일하게 호남출신이다. 8명의 비상임이사 가운데 고기원 비상임이사만 유일하게 호남출신이다.
하지만 고 이사 역시 육군사관학교와 육군 제3사단장, 한나라당 당원협의회 위원장 출신으로 정상적인 인사라고는 보기 어렵다.
8명의 비상임이사 중 부산 3명, 경북 1명 등 절반인 4명이 영남출신이다.
「이하 생략」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