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소개구리 S사, 단말기 가격 인하대신 무료콘텐츠 꼼수_어렵게 이뤄낸 유료콘텐츠 시장 질서 무너뜨려
보도일
2014. 10. 17.
구분
국회의원
기관명
염동열 국회의원
황소개구리 S사, 단말기 가격 인하대신 무료콘텐츠 꼼수 어렵게 이뤄낸 유료콘텐츠 시장 질서 무너뜨려 - 무료콘텐츠 미끼로 고가 스마트폰 구입유도, 결국 무료콘텐츠 비용도 소비자 부담 - -‘콘텐츠=무료’인식 확산으로 인한 유료콘텐츠 시장 붕괴 우려 -
[질의대상]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
○ (질의) 원장님, 최근 단통법이 화두인데, 왜 국민적 관심이 높다고 보십니까? ❍ 원장 답변 청취
○ 대부분의 국민들께서는 단통법 시행 이후 단말기 가격과 통신요금 인하 등 실질적 가계통신비 절감을 기대하였으나, 단말기 가격/통신요금 인하는 고사하고 보조금 축소로 인해 오히려 소비자 부담만 가중되고 있음. 미래부 장관/방통위원장 조차 금일 이통사/제조사 간담회에서 통신요금과 휴대폰 출고가가 너무 높다고 비판할 정도임.
○ 특히, 장관은 금일 간담회에서 기업이익을 위해 단통법을 이용할 경우 특단의 대책을 검토하겠다는 강경 발언을 하였는데 실제 제조사/통신사가 단통법을 이용하여 이익을 얻고 있기 때문에 쏟아낸 발언이라고 봄.
○ 제조사는 단통법 시행으로 얻은 이익(음성보조금 등 마케팅 비용 절감분)을 단말기 가격 인하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가 스마트폰 판매를 위한 신종 보조금 지급으로 사용하면서 가격방어를 하고 있다고 본 위원은 생각함. 즉 기존 단말기보조금처럼 일종의 콘텐츠보조금을 주는 척하면서 단말기 가격에 콘텐츠 비용을 포함시켜 소비자에게 부담시키는 꼼수를 쓰고 있는 것임.
「이하 생략」 ※첨부파일 참조
첨부파일
20141017 황소개구리 S사, 밀크뮤직으로 어렵게 이뤄낸 유료콘텐츠 시장 질서 무너뜨려.hwp